티스토리 뷰

알프람정 0.25mg 과연 안전할까? 부작용은 없을까?

약국에서 못다 한 얘기들을 정리했습니다. 

이 글 읽고 적용하면 안심하고 복용하셔도 됩니다. 

 

알프람정 0.25mg 부작용

 

복용 환자의 10%에서 발생하는 빈번한 부작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10% 이상 발생
부작용
1% ~ 10% 발생
부작용
정신 우울증 혼돈, 방향감 장애, 성욕 감소, 성욕 증가, 불안, 불면증, 신경과민
신경 진정, 졸림, 기억력 장애, 어지러움
실조, 구음장애
평형장애, 주의력 장애, 과다수면증, 떨림,
기면, 협조 장애
위장관계 변비, 구강건조 구역, 식욕감소, 체중 감소, 체중 증가
전신 피로, 과민반응 시야 흐림, 피부염, 성기능 장애

 

1% 미만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은 약 사용 설명서에 있습니다. 읽어보시고 안전하게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알프람정 약 사용 설명서.pdf
12.80MB

 

 

부작용은 주로 복용 초기에 나타납니다. 약을 계속 복용할수록 그리고 용량을 감소할수록 부작용 발생이 줄어듭니다. 적응 기간이 지나도 부작용이 지속된다면 복용을 중단합니다. 

 

다음의 약과 동시 복용할 경우 부작용 발생 확률을 높입니다. 

구분 약 종류
위장약 시메티딘
진통제 프로폭시펜
고혈압약 딜티아젬
우울증약 플루옥세틴, 네파조돈 , 플루복사민
항생제 마크로라이드계 항생제
에리트로마이신, 트롤레안도마이신, 클래리트로마이신 등
힝진균제 아졸계 항진균제
케토코나졸, 이트라코나졸 등 
결핵약 이소니아지드
경구피임약  
자몽 쥬스

 

 

 

위의 약과 동시 복용할 경우 알프람정의 체내 농도를 높입니다. 즉 약효가 강하게 작용합니다. 이로써 부작용 발생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강한 중추신경 억제 효과가 나타납니다. 심할 경우 진정, 호흡억제, 혼수상태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동시 복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알프람정의 용량을 낮춰야 합니다. 

 

이 약에 과민반응 및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복용을 중단합니다.  알프라졸람 0.5mg 약에만 있는 색소에만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의사항

 

운전 심장, 간장, 신장 장애
우울증 + 정신병 녹내장 수면 무호흡증 환자 및 호흡부전환자 

 

 

이 약을 복용한 후 운전을 하지 않습니다. 졸음 주의력 집중력 반사운동 능력등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술과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강한 중추신경 억제 효과가 나타납니다. 이는 진정, 호흡억제, 혼수상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정신병 및 뇌에 기질적 장애가 있는 우울증의 경우 복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정신병적 증상이 과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용량에서 시작해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심장애가 있는 경우 맥박 감소 및 혈압 저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간장, 신장 장애가 있을 경우 약의 배설이 지연됩니다. 이는 약의 반감기를 늘려 약의 효과가 강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산부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기형아 출생의 위험이 있습니다. 수유부도 복용하지 않습니다. 모유로 약물이 전달되어  신생아 체중감소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약을 복용해야 할 경우 단유 후 복용해야 합니다.

 

 

 

올바른 복용법

 

부작용이 무서워서 약 복용이 꺼려지시나요? 아래의 shorts 영상 한번 보셔요

 

 

 

항불안증약, 항우울증 약은 내성 및 중독이 없습니다. 올바른 용법 및 용량을 지키면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약입니다. 

 

증상 불안증 정신 신체 장애  공황장애 고령자 및 쇠약 환자
하루 복용량
1회 0.25mg ~ 0.5mg

1회 0.4mg  1회 0.5mg ~ 1mg 1회 0.125mg ~ 0.4mg
1일 3회
하루 최대 용량 최대 4mg
최대 2.4mg
최대 5mg ~ 6mg
최대 1.2mg 
1일 3 ~ 4회 

 

초기에는 최소 용량으로 시작합니다. 치료 효과가 미미하다면 점차 증량합니다. 치료효과가 나는 최소 용량으로 복용합니다. 예를 들어 공황장애의 경우 1회 0.5mg으로 시작합니다. 3 ~ 4일 간격으로 1mg으로 증량합니다. 

 

복용을 중지할 경우에도 3일 간격으로 0.5mg 이하로 점차 감량합니다. 0.5mg 보다 적게 감량하더라도 좋습니다. 약을 복용하면서 좋은 치료 상태를 유지하는 선에서 조금씩 감소합니다. 

 

복용기간은 불안장애는 4개월, 공황장애는 4 ~ 10주간으로 설정되었습니다. 하지만 환자에 따라서는 8개월 및 그 이상으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장기복용 시 간기능 요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봅니다.

 

금단증상은 불쾌감, 불면증, 근 경련, 떨림, 구토 등의 있습니다. 금단 증상은 복용 기간과는 큰 상관이 없습니다. 의존성 높은 용량을 복용한 경우 금단 증상이 더 크게 나타납니다.  

 

낮은 용량으로 짧은 기간 복용한 후에도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용량 및 복용을 급하게 줄일수록 금단 증상은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알코올 중독 이력이 있는 분들에게 이런 부작용이 크게 나타납니다. 평소 공격적, 폭력적 행동, 경계성 인격장애가 있던 분들에게도 이런 부작용이 크게 나타납니다. 안타깝게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은 분들의 경우도 이런 부작용이 크게 나타납니다.

 

과다복용할 경우 강한 중추신경 억제 효과가 나타납니다. 심할 경우 진정, 호흡억제, 혼수상태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조금씩 서서히 시작해서 -> 최소량을 복용하다가 -> 조금씩 서서히 중단하면 안전합니다. 

 

처방 방법

 

가격은 1 정당 70원 정도입니다. 

 

처방받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과, 가정의학과, 정신 건강의학과 등의 병원에서 불안, 불면증 등의 증상을 호소합니다. 처방전을 받아 약국에서 구매합니다.

 

알프람정은 향정신의약품으로 분류되어 비대면 처방은 불가능합니다. 반드시 의사와 대면한 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처방받을 때 복용 중인 약물이 있다면 종류를 말합니다. 마약성 진통제, 우울증약, 진정제, 수면유도제, 수면제, 항히스타민제, 정신병약, 중추신경 억제약, 향정신병약, 항경련제와 함께 복용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마약류 및 BZD계 항불안약과 병용 하지 않습니다. 알프람정은 BZD계 약물입니다. 같은 BZD계 약물을 동시복용할 경우 진정, 호흡억제, 혼수상태 및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함께 복용하는 경우 알프람정의 용량을 줄여야 합니다.

 

효능 4가지

 

  1. 불안장애 치료 및 불안 증상 완화
  2. 우울증에 따른 불안
  3. 공황장애
  4. 정신 신체장애에 의한 불안, 긴장, 우울, 수면장애

 

정신적 문제가 신체 문제로 이어진 환자의 불안증에 사용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불안, 긴장, 스트레스 등으로 위십이지장궤양, 과민성대장증후군, 자율신경실조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환자의 불안, 긴장, 우울, 불면증에 사용합니다. 

 

알프람정의 성분은 알프라졸람(Alprazolam)입니다. BZD계 항불안제, 수면제입니다. 효과시간은 8 ~ 10시간입니다. 반감기는 약 11시간입니다. 

 

놓치면 아쉬운 정보

 

 

 

 

 

불면증 해결하고 싶으신가요? 수면제 중 효과가 가장 강력한 약은 졸피뎀입니다. 졸피뎀의 부작용을 피해 안전하게 복용하는 방법을 위에 정리했습니다. 

 

비아그라? 팔팔정? 오래 하고 싶은 분? 여러 번 하고 싶으신가요? 상황에 따라 복용해야 하는 발기부전약이 다릅니다. 동시복용, 데일리 매일 복용 요법, 팔팔정 효과 4배 높이는 방법 등 발기부전의 모든 것을 아낌없이 정리했습니다. 

 

 

알프람정 0.25mg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는 우리나라에서도 우울증 약 복용에 많이 익숙해졌습니다. 다만 부작용 및 동시 복용 약에 주의해야 합니다. 필요한 분들에게는 효과가 매우 좋은 약입니다. 내가 먹는 약, 장기 복용하는 약이 어떤 주의사항이 있는지 한 번은 읽어보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