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라토닌 부작용 복용법
멜라토닌 먹어도 되나? 의문이 드시나요? 부작용 없이 멜라토닌 복용하는 방법 보기 쉽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안전한 방법으로 불면증 해결해 봅시다!
멜라토닌이란?
멜라토닌은 우리 몸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잠을 자고 깨게 하여 생체 리듬을 조절하는 호르몬이에요. 멜라토닌은 낮에 빛이 눈에 들어올 때 분비가 줄고 밤이되면 분비가 증가해요. 저녁에 분비가 증가하면 졸음을 유발하고 잠이 들게 합니다. 일반적으로 저녁 9시에 분비되기 시작해 새벽 2~4시에 가장 많은 양이 분비되다가 점점 줄어드는 양상을 보여요.
멜라토닌의 효능 4가지
멜라토닌은 나이가 들면서 분비가 줄어둘어 불면증을 유발합니다. 아래 사진은 나이에 따른 멜라토닌 수치입니다.
첫째. 70대가 되면 30대 성인에 비해 1/4로 멜라토닌 양이 줄어든다고 해요.
둘째. 젊은 분들의 경우는 우울증이 있는 경우 불면증이 올 수 있어요.
우리 몸에서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은 멜라토닌의 전구체예요. 세로토닌이 멜라토닌으로 바뀝니다. 따라서 우울증으로 행복호르몬이 떨어지는 분들은 멜라토닌 수치가 낮아져 불면증이 올 수 있어요.
셋째. 시차적응으로 인한 일시적인 불면증에도 멜라토닌을 사용할 수 있어요.
넷째. 만성통증에 효능이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멜라토닌이 만성통증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재기됐습니다. 멜라토닌 수용체가 통증 관련 신경계에도 존재해 멜라토닌이 수용체에 붙으면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해요. 멜라토닌은 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염증이나 조직 손상을 완화할 수 있어요.
이런 작용이 결국 민상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을 낼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만성통증에 멜라토닌을 처방하고 있진 않고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멜라토닌 구입처
전문의약품 서카딘(circadin)서방정2mg을 처방받아 드실 수 있어요.
외국에서는 멜라토닌이 건강보조식품으로 분류돼 손쉽게 구매할 수 있어요. 아이들을 위한 멜라토닌 젤리도 있어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호르몬 관련된 약은 일반의약품 및 전문의약품으로 다루고 있어요. 따라서 의사의 처방하에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직구로 멜라토닌을 구매하는 것도 불법입니다.
다른 방법은 직구로 트립토판을 구매하는 것이 있어요. 트립토판은 필수아미노산으로 여러 단계를 거쳐 세로토닌이 되고 이후 멜라토닌으로 전환됩니다. 직구 트립토판은 건강기능식품 영양제로 분류돼 아이허브 등 직구사이트에서 구매가능해요.
서카딘 복용법
매일 잠자기 1~3시간전에 복용합니다. 1알(2mg)부터 시작하여 1주일 정도 복용하며 효과가 있을 경우 용량을 유지합니다. 효과가 미미할 경우 그리고 부작용이 없는 경우는 2알로 증량합니다. 2~3주가량 멜라토닌을 복용하며 수면습관이 개선되면 하루 이틀 정도 약을 건너뛰면서 천천히 약을 끊어봅니다.
외국에서 gnc멜라토닌 등 을 구매한 경우 1mg에서 시작하여 1mg씩 증량하고 최대 3~5mg까지 복용하세요~ 간혹 10mg 문의하시는데.. 용량 준수해 주세요~
이 약은 서방정으로 약을 잘라먹거나 씹어먹지 않도록 합니다. 이 약은 13주까지 복용할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의 안정성
멜라토닌은 호르몬 성분이기 때문에 섭취를 걱정하는 분들이 많으세요. 하지만 불면으로 생활이 불편하다면 장기 복용이 아닌 생체리듬을 조절하기 위해 단기간 복용하는 것은 추천드려요.
졸피뎀 등 기타 수면제를 드시는 것보다 수면유도제인 멜라토닌이 안전하기 때문에 더 추천드리고요. 의존성이 있는 졸피뎀 등의 수면제와는 달리 의존성이 없는 멜라토닌은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이 먹어온 약으로 안전한 성분의 약입니다.
물론 멜라토닌보다는 근육 이완제 및 진정제로써 작용하는 마그네슘 복용을 먼저 권합니다. 마그네슘은 우울감, 불안감, 과민에 도움을 주며 부족시 수면장애가 올 수 있어요. 아래는 사진을 참고하시면 멜라토닌 합성에 마그네슘이 많이 관여하는 것을 아실 수 있어요. 마그네슘 제품은 아이허브 등에 굉장히 많습니다.
복용 시 주의사항
멜라토닌은 중독성이나 의존성 등의 부작용은 없지만 6개월 이상 장기간 복용시 성호르몬에 영향을 줄 수 있고, 혈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요. 우울증이 있을 경우에는 멜라토닌 섭취가 우울증을 심화시킬 수 있으며, 임산 준비기에는 배란이 억제될 수 있으므로 임신 준비부터 수유기간까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수면에 도움 되는 tip
밝은 빛과 어두운 빛을 이용하면 수면 유도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아침에는 30분 정도 밝은 빛을 쬐고 저녁에는 노을 지는 햇빛을 봅니다. 이렇게 하면 몸은 멜라토닌 분비의 시작과 끝을 인지할 수 있다고 해요. 마지막으로 주무실 때는 불을 완전히 끄고 가능하다면 암막커튼을 치고 어두운 상태로 자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