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리보트릴 정 0.5 mg 과연 안전할까? 부작용은 없을까?

약국에서 못다 한 얘기들을 정리했습니다.

이 글 읽고 적용하면 안심하고 복용하셔도 됩니다. 

 

리보트릴 정 0.5 mg 부작용

 

  • 졸림, 지침
  • 우울증
  • 현기증, 어지러움, 두경감
  • 신경과민
  • 운동실조, 휘청거림, 근육긴장저하, 조화운동 불능
  • 지적능력 감퇴, 기억력 감소, 느린 반응

 

 

복용 환자의 1% 이상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은 위와 같습니다. 1% 미만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은 약 사용 설명서에 있습니다. 읽어보시고 안전하게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리보트릴 약 사용 설명서.pdf
13.45MB

 

 

자살 충동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0.43% 이하에서만 나타나지만 치명적인 부작용입니다. 우울증, 기분 변화, 자살 충동 여부를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이들 부작용은 주로 초기에 일시적으로 나타납니다. 치료 중 또는 용량을 낮추면 사라집니다.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초기에 적은 용량으로 시작해 천천히 조금씩 증가시켜야 합니다. 적응 기간이 지나도 부작용이 지속된다면 복용을 중단합니다. 

 

다음 약과 동시 복용할 경우 부작용 발생 확률을 높입니다.

 

구분 약 종류
위장약 시메티딘
진통제 프로폭시펜
고혈압약 딜티아젬
항생제 마이크로라이드계 항생제
에리트로마이신, 트롤레안도마이신, 클래리트로마이신 등
우울증약 플루옥세틴, 네파조돈, 플루복사민
항간질약 농도 증가 또는 농도 감소
항진균제 아졸계 항진균제
케토코나졸, 이트라코나졸 등
결핵약 이소니아지드
(리팜피신은 리토트릴 농도 감소)
알콜 중독 치료제 디설피람
경구피임약  
자몽 쥬스

 

표의 약과 동시에 복용할 경우 리보트릴정의 체내 농도를 높입니다. 즉 약효가 강하게 나타납니다. 이는 부작용 발생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진정, 호흡억제, 혼수상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강한 중추 신경 억제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부득이하게 동시 복용해야 할 경우는 리보트릴정의 용량을 낮춥니다. 

 

다른 항간질약 병용 가능하지만 주의가 필요합니다. 함께 복용할 경우 리보트릴의 농도를 감소 또는 증가시킵니다. 페니토인의 경우 농도를 상승시킬 수도 있지만 반대로 감소시킬 수도 있습니다. 프리미돈은 리보트릴의 농도를 상승시키지만 페노바르비탈, 카르바마제핀, 라모트리진, 발프로산은 리보트릴 농도를 감소시킵니다.  

 

주의사항

 

의존성 호흡부전 및 수면 무호흡증
운전 내성 심장 신장 간 장애 
고령자 쇠약 환자 녹내장 근무력증

 

 

운전을 하지 않습니다. 약 복용 후 졸음, 주의력, 집중력, 반사운동 능력 등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술(음주)과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강한 중추신경 억제효과가 나타납니다. 이는 진정, 호흡억제, 혼수상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같은 이유에서 강한 중추신경 억제 효과가 나타나는 약과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마약류, BZD계 약(벤조디아제핀계) 근이완제, 마취약 등이 있습니다. 

 

의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용량 복용 시 또는 장기복용 시 더 크게 나타납니다. 알코올 중독 이력이 있는 분, 평소 공격적, 폭력적 행동, 경계성 인격장애가 있는 분에게 더 크게 나타납니다. 의존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조금씩 서서히 시작해 -> 최소량을 복용하다가 -> 조금씩 서서히 중단해야 합니다. 

 

내성은 어린 나이부터 장기 복용했을 때 잘 나타납니다. 내성이 생길 경우 진료 후 약을 바꿔야 합니다. 소아에게 사용할 경우 침 분비 및 기도 분비물 증가할 수 있습니다. 취침 시 기도 개방 유지를 위해 주의를 기울입니다. 

 

심장 장애가 있는 경우 혈압 저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간장 신장 장애가 있는 경우 약의 배설이 지연됩니다. 이는 약의 반감기를 늘려 약의 효능이 과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의 효과가 과할 경우 강한 중추신경 억제효과가 나타납니다. 이는 진정, 호흡억제, 혼수상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같은 이유에서 호흡부전, 근무력증, 고령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 약에 과민 반응 및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복용을 중단합니다.  

 

올바른 복용법

 

부작용이 무서워서 약 복용이 꺼려지시나요? 아래 shorts 영상 한번 보셔요

 

 

올바른 복용법을 따른다면 질병을 치료해 주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입니다. 

 

상황 간질 발작  공황장애 
성인 초기 1일 3회 
1일 최대 1.5mg
초기 1일 2회
1일 0.5mg
유지 1일 1회
1일 3 ~ 6mg 
유지 1일 1회
1일 1mg
(최대 1일 1 ~ 2회 
1일 4mg)
소아
(10 ~ 16세)
초기 1일 2 ~ 3회
1일 1 ~ 1.5mg
18세 미만의 공황장애에
안전성 및 유횽성 확립 안됨
유지 1일 3 ~ 6mg
유아 및 소아
(10세 이하
체중 30kg 이하)
초기 1일 2 ~ 3회
1일 kg 당 0.01 ~ 0.03mg
유지 1일 kg 당 0.1mg (최대 0.2mg)

 

초기에는 최소 용량으로 시작합니다. 치료 효과가 미미하다면 점차 증량합니다. 표는 일반적인 용량이지만 최소 용량에서 치료 효과가 나타난다면 최소 용량을 복용합니다. 초기에는 2 ~ 3회 나눠 복용하지만 적응이 끝나면 1일 1회 복용합니다. 졸음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저녁에 복용합니다. 

 

간질 발작은 처음 사용할 때 낮은 용량에서 시작합니다. 천천히 용량을 올려 2 ~ 4주 안에 적정 용량을 찾습니다.

3일 간격으로 0.5mg씩 증량합니다. 소아의 경우 3일 간격으로 0.25 ~ 0.5mg씩 증량합니다. 

 

공황장애는 약 복용 시작 후 3일 차에 1일 1mg으로 증량할 수 있습니다. 1일 1mg은 일반적인 공황장애 치료 용량입니다. 만약 더 적은 용량에 효과가 있다면 적은 용량으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으로 용량을 높이기 어렵다면 3일 간격으로 천천히 0.25 ~ 0.5mg씩 증량할 수 있습니다. 효과가 없는 경우 최대 4mg까지 복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1일 1 ~2회 복용합니다.

 

과다복용할 경우 강한 중추신경 억제 효과가 나타납니다. 심할 경우 진정, 호흡억제, 혼수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금씩 서서히 시작해서 -> 최소량을 복용하다가 -> 조금씩 서서히 중단하면 안전합니다. 

 

임산부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기형아 출생의 위험이 있습니다. 수유부도 복용하지 않습니다. 모유로 약물이 전달되어 신생아에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약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 단유 후 복용합니다. 단유약 복용법은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단약 및 금단증상

 

단약을 할 때는 3일마다 0.25mg씩 조금씩 감량합니다. 금단현상은 갑자기 중단할수록 크게 나타납니다. 복용 중단 후 수시간에서 1주일 후 또는 그 이후에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금단증상을 피하기 위해서는 갑작스러운 복용 중단을 피해야 합니다. 짧은 기간 복용했더라도 중단할 때는 천천히 조금씩 용량을 낮추며 치료를 끝내야 합니다. 

 

금단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진정, 불안정, 수면장애, 불안, 두통, 설사 및 집중력 결여, 격앙, 근육통, 자극과민, 초조함, 긴장, 안절부절, 간질발작 등입니다. 심할 경우 현실감 상실, 이인증, 청각과민, 무감각, 환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용기간은 환자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불안장애는 3~4개월, 공황장애는 1~2달가량으로 복용합니다. 하지만 환자에 따라 다르며 그 이상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장기복용 시 주기적으로 간기능 신장기능 혈액검사를 해야 합니다. 

 

장기복용 시 발작의 빈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기간 연속해서 복용할 경우에 그렇습니다. 구음장애, 운동조화감소, 보행장애, 안구진탕, 기억력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들은 가역적 장애로 단약 후 사라집니다.

 

처방 

 

가격은 1 정당 30원입니다.

 

처방받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신 건강의학과, 가정의학과, 내과 등 병원에서 증상을 호소합니다. 처방전을 받아 약국에서 구매합니다.

 

리보트릴정은 향정의약품으로 비대면 처방이 불가능합니다. 반드시 의사와 대면한 후 처방받습니다. 처방받을 때는 복용 중인 약 종류를 모두 말합니다. 마약, 마약성 진통제, 우울증 약, 진정제, 수면유도제, 수면제, 항히스타민제, 정신병약, 중추신경 억제약, 향정신병약, 항경련제와 함께 복용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보트릴의 성분은 클로나제팜 0.5mg이며 제약회사는 한국로슈입니다. BZD계 항경련제로 GABA에 작용해 진정 효과를 나타내는 약입니다. 

 

놓치면 아쉬운 정보

 

 

 

 

불면증 해결하고 싶으신가요? 수면제 중 가장 효과가 강력한 약이 졸피뎀입니다. 졸피뎀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복용하는 방법을 위에 정리했습니다.

 

팔팔정? 구구정? 오래 하고 싶은가요? 여러 번 하고 싶은가요? 상황에 따라 복용하는 발기부전약이 다릅니다. 동시복용, 데일리 매일 복용 요법, 팔팔정 효과 4배 높이는 방법 등 아낌없이 정리했습니다. 

 

 

리보트릴 정 0.5 mg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항불안약 우울증 약 항정간제에 많이 익숙해졌습니다. 다만 부작용 및 동시 복용 약에 주의해야 합니다. 내가 먹는 약, 장기 복용하는 약이 어떤 주의사항이 있는지 한 번은 읽어보시고 도움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