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틸녹스 부작용 걱정되시나요?

약국에서 못다 한 이야기를 정리했습니다. 

부작용 피하는 복용 방법까지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스틸녹스 정 부작용

 

1% 이상 ~ 10% 이하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입니다. 

 

증상 부작용
신경계 증상 졸음, 두통, 어지러움, 불면증 악화, 건망증
정신과적 증상 환각, 환청, 초조, 악몽, 우울
전신 증상 피로
위장관계 증상 설사, 오심, 구토, 복통
근골격계 증상 요통
감염 상기도 감염, 하기도 감염

 

이 외 1% 미만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은 아래 약 사용 설명서에 있습니다. 

 

졸피뎀(스틸녹스) 약 사용 설명서.pdf
4.90MB

 

 

 

스틸녹스는 내성이 발생합니다. 몇 주간 오래 복용할 경우 수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일반적인 복용 기간은 며칠 ~ 4주입니다. 최대 4주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갑작스럽게 약 사용을 중단하면 부작용이 올 수 있습니다. 금단 증상은 두통, 근육통, 극도의 불안, 긴장, 초조, 혼동, 흥분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이전보다 심한 불면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약을 복용한 후 7 ~ 8시간 사이에 약효가 지속됩니다. 약효가 없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수면 보행, 운전, 음식 준비, 식사, 전화, 성관계 등 복합 수면 행동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본인과 다른 사람에게 심각한 부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스틸녹스를 복용한 후 운전해 역주해으로 사망한 사고가 화제가 됐었습니다. 환자는 이런 행동들을 잘 기억하지 못합니다. 복합 수면 행동을 경험했다면 복용을 중단합니다.

 

주의사항

 

우울증 환자 수면 무호흡증 환자 간장애
18세 미만 임산부 및 수유부 신장애

 

우울증으로 불면증이 올 수 있습니다. 우울증 환자가 스틸녹스를 복용할 경우 자살 충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살 생각이 든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합니다. 스틸녹스 복용 후 증상 개선이 없다면 다시 진단 후 다른 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1% 미만에서 발생하지만 혀, 성대, 후두 혈관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과 비슷한 증상으로 호흡곤란, 호흡기관 폐쇄,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환자 생명에 치명적입니다. 이런 증상이 발생할 경우 절대 복용하지 않습니다. 

 

스틸녹스는 간에서 대사 됩니다. 간장애 환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중증 간장애 환자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신장애 환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의 반감기가 늘어 체내 약물 농도가 증가합니다. 이는 부작용 발생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성민 불면증에만 사용합니다. 18세 미만 소아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임산부 및 수유부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가임기 여성이 임신을 위해 복용을 중단할 경우에는 의사의 지시가 필요합니다. 갑작스러운 중단은 부작용 발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점진적으로 감량해야 합니다.

 

스틸녹스 외에 다른 수면제도 많이 있습니다. 스틸녹스에 부작용이 있거나 주의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다른 수면제를 사용합니다. 다른 수면제의 종류, 장점, 단점을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에스조피클론(Eszopiclone), 자낙스(Alprazolam), 알프람정(Alprazolam), 할시온(Triazolam) 등)

 

 

 

스틸녹스 CR정 VS 스틸녹스정 VS 졸피뎀 차이 비교

 

제품명 성분명 용량 종류 지속시간 추천
스틸녹스정 졸피뎀 5mg
10mg
3 ~ 4시간 지속 불면증 심하지 않을 때
아침에 정신이 또렷해야 할 때
스틸녹스 CR정 6.25mg
12.5mg
15분 이내 약효 시작
7 ~ 8시간 지속
불면증 심할 때
자다가 중간에 자주 깰 때 

 

 

스틸녹스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스틸녹스정과 스틸녹스 씨알정(CR정)입니다. 스틸녹스 씨알(CR)은 속방 + 서방 효과를 나타냅니다. 빠른 효과 + 서서히 효과가 나타납니다. 복용 후 15 ~ 30분 이내 효과가 시작되며 7 ~ 8시간까지 지속됩니다.

 

스틸녹스정은 약효가 3 ~ 4시간 지속됩니다. 아침에 확실히 잠에서 깨서 활동해야 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스틸녹스정 10mg은 쪼개서 5mg 반알로 먹을 수 있습니다. 

 

스틸녹스정은 제품명입니다. 스틸녹스정의 성분은 졸피뎀입니다. 졸피뎀 성분의 제품은 다양합니다. 스틸녹스정, 스틸녹스 씨알정, 졸피뎀정, 졸피람정, 졸민정, 졸피드정 등입니다. 성분은 모두 동일하고 제약회사만 다릅니다.

 

복용법

 

  • 1일 1회 1알 복용
  • 취침 바로 직전 복용
  • 음주 후 복용 금지

 

1일 1회 5 ~ 10밀리그램, CR정의 경우 6.25 ~ 12.25밀리그램을 복용합니다. 저용량에서 효과가 나타난다면 저용량으로 복용합니다. 용량을 늘릴수록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약효는 빠르게 나타납니다. 또한 복용 후 8시간 가량의 휴식이 필요합니다. 기상까지 최소 7 ~ 8시간 간격을 두고 취침 직전 복용합니다. 식사 후 복용하지 않습니다. 식사 후 복용하면 약효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복용 기간에는 금주합니다. 술과 함께 복용 시 약의 효과가 너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술은 마신 날에는 약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매일 복용이 아닌 필요할 때만 복용해도 괜찮습니다. 유통기한은 ptp 판에 적혀 있습니다. 약국에서 1통에 소분해 준 경우는 유효기간 1년입니다.

 

복용 기간은 며칠 ~ 4주입니다. 4주 이상 장기간 복용하지 않습니다. 약 복용 중단은 점진적으로 용량을 줄입니다. 갑자기 약을 중단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효과 없음이라도 임의로 두 알(20mg) 복용하지 않습니다. 2알 먹으면 부작용 발생 확률이 급격히 올라갑니다. 7 ~ 10일 동안 복용 후 불면증 개선이 없다면 다른 정신적 혹은 신체적 질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치사량은 1500알 정도입니다. 과다복용 시 사망할 수 있습니다. 

 

스틸녹스정(졸피뎀) 복용한 실제 환자 이야기 입니다. 부작용, 중독, 끊는 방법 등을 다룬 영상입니다. 

 

처방 가격

 

1통(28정)에 6,000 ~ 7,000원 정도에 구매합니다. 

 

처방받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과, 가정의학과, 정신과, 이외 기타 모든 병원에서 불면증을 호소합니다. 복용 중인 약물이 있다면 종류를 말합니다. 다른 진정제, 수면유도제, 마약, 항히스타민제, 정신병약, 중추신경 억제약, 향정신병약 등과 병용 시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진정, 호흡 억제, 혼수상태에서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병원은 단기 처방만 해줍니다. 1회 처방에 4주 이상 처방 시 의사의 진료비가 삭감됩니다. 또한 환자가 반복해서 처방을 받을 경우 처방일수를 줄여 처방 제한합니다.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중독 및 의존성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1회 처방에 90일까지 허용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말기 환자, 중증 신체장애 환자, 중증 신경학적 환자, 중증 정신질환자 등입니다. 선원, 장기 출장, 여행 등 장기 처방이 불가피한 경우에도 가능합니다.

 

파는 곳은 약국 밖에 없습니다. 향정은 인터넷 비대면 처방도 불가능합니다. 직거래 등 구입방법을 이용할 경우 약효를 보장받지 못합니다.   

 

놓치면 아쉬운 정보

 

 

 

 

멜라토닌은 안전한 수면유도제입니다. 수면의 질과 양을 늘려줍니다. 깊은 수면을 유도해 짧은 시간만 수면해도 피로가 해소됩니다. 안전한 멜라토닌 복용법을 위에 정리했습니다. 

 

23년 6월 유럽에서 바르는 비아그라가 판매 승인을 받았습니다. 바르는 비아그라 효과 구매 방법 가격을 위에 보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스틸녹스 부작용 및 스틸녹스정 10mg CR정 12.5mg 6.25mg 차이를 비교했습니다. 효과는 매우 강력하지만 내성 부작용의 우려가 있는 약입니다. 4주 이하 단기간 불면증을 위해 사용해야 합니다. 근본적인 불면증 해결을 위해 생활 습관 및 면역력 증진하도록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응형